커피 얼룩 지우는 법, 실패없이 흰옷 커피 얼룩 제거하는 방법

커피 얼룩 제거 원리

옷에 커피를 쏟아 급하게 휴지나 물티슈로 닦다 보면 오히려 커피 얼룩이 번져 당황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커피 얼룩은 탄닌 성분을 씻겨 내야 깨끗이 지워지는데요. 이번에는 티셔츠, 와이셔츠 등 다양한 옷감에 묻은 커피 얼룩 지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DVERTISEMENT


커피 얼룩 제거 원리

커피 얼룩의 원인은 '탄닌' 성분

커피 얼룩이 갈색인 이유는 물 분자에 결합한 탄닌 성분 때문입니다. 커피 얼룩을 고배율로 관찰해 보면, 물이 증발하면서 탄닌 색소가 섬유 조직에 느슨하게 결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섬유 조직에 결합한 탄닌 성분을 물에 다시 녹아 쉽게 씻겨 나가도록 유도하면, 대부분의 커피 얼룩은 거의 완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합성 섬유 소재 (와이셔츠)

합성 섬유 소재

회사원들은 일상복으로 주로 흰 와이셔츠를 많이 입습니다. 와이셔츠의 소재는 폴리에스테르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모다크릴, 나일론, 스판덱스, 올레핀과 같은 함성 섬유 소재는 커피 얼룩이 묻었을 때 비교적 지우기가 수월합니다.

그리고 얼룩에 물기가 있을 때 지우는 것이 말랐을 때 지우는 것보다 훨씬 잘 지워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얼룩을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Tip

커피 얼룩을 제거하기에 앞서, 세탁 라벨에 특정한 요구 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특정 요구 사항을 알면 얼룩 제거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준비물

도구

  • 마른 천
  • 솔 (칫솔)
  • 스펀지 (없어도 됨)


재료

  • 따뜻한 물
  • 주방 세제
  • 백식초
  • 소독용 알코올 (없어도 됨)


2 지우는 과정

1 남은 커피 닦아내기

◾ 깨끗하고 마른 천으로 남은 커피를 최대한 많이 닦아냅니다.

◾ 천에 커피 얼룩이 묻어나지 않을 때까지 최대한 꾹꾹 눌러서 닦아냅니다.

◾ 필요에 따라서는 천을 교체해 주세요.


2 주방 세제와 백식초 혼합액에 옷 담그기

◾ 약 40°C 정도의 따뜻한 물 1L를 준비합니다.

◾ 물에 주방 세제 1/2티스푼과 백식초 1큰술을 섞어주세요.

◾ 주방 세제와 백식초의 혼합액에 옷을 15분 정도 담가 둡니다.


3 헹구기

◾ 미지근한 물로 옷을 깨끗하게 헹굽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렇게 헹구는 것만으로도 얼룩이 지워집니다.

◾ 옷감에 얼룩이 남아 있는지 살펴봅니다.

◾ 얼룩이 남아 있다면, 솔로 부드럽게 문질러 얼룩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솔 대신 오래된 칫솔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4 남은 얼룩 닦아내기

◾ 스펀지에 소독용 알코올을 묻혀 옷에 남은 얼룩을 톡톡 두드려서 닦아내세요.

◾ 소독용 알코올이 없다면 이 과정은 생략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5 세탁하기

◾ 얼룩을 제거한 다음에는 즉시 원단의 종류에 맞는 세탁 코스로 세탁하세요.


6 검사 및 반복하기

◾ 세탁이 끝나면 아직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옷의 얼룩을 검사합니다.

◾ 얼룩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얼룩이 보이지 않을 때까지 위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7 건조하기

◾ 옷을 세탁기 건조기에 넣지 말고, 자연 건조합니다.

TIP

자연 건조를 하는 이유는 건조기의 열이 커피 얼룩을 굳혀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얼룩의 흔적이 모두 제거될 때까지 세탁기로 건조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ADVERTISEMENT


면, 면혼방, 린넨 소재 (티셔츠)

면, 면혼방, 린넨 소재

티셔츠 역시 많은 사람들이 일상복으로 즐겨 입습니다. 흰색, 빨간색, 파란색 등 색상도 다양한데요. 소재는 주로 면을 사용합니다.

면, 면혼방, 린넨 같은 천연 소재에 묻은 커피 얼룩은 지우는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해서 합성 섬유 소재보다는 지우기가 조금 더 힘듭니다.

얼룩은 되도록 물기가 남아 있을 때 지우는 것이 오래되어 굳었을 때보다 잘 지워지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Tip

얼룩을 제거하기 전, 세탁 라벨에 특정한 요구 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특정 요구 사항을 알면 얼룩 제거에 적합한 옵션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준비물

도구

  • 솔 (칫솔 가능)


재료

  • 방법 1 액체 세탁 세제 (주방 세제, 베이킹소다 가능)
  • 방법 2 가루 세탁 세제, 백식초
  • 방법 3 얼룩 제거제 (산소계 표백제, 염소계 표백제 가능)

※ 구하기 쉬운 재료의 방법을 먼저 시도하세요. 해당 방법으로 커피 얼룩이 지워지지 않으면, 다른 재료의 방법을 시도합니다.


2 지우는 과정

1 찬물로 헹구기

◾ 얼룩이 생기자마자 커피가 천에 스며들기 전에 최대한 빨리 수도의 찬물을 옷 뒷면에 흘려보냅니다.

◾ 얼룩이 씻겨 나오는 물이 완전히 깨끗해질 때까지 찬물을 10~15분 동안 계속 흘려보내주세요.

◾ 이렇게 헹구는 것으로 얼룩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거나, 얼룩이 오래된 경우에는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얼룩 제거하기

옷을 헹구고 나면, 다음의 방법들을 통해 커피 얼룩을 제거합니다. 선택한 방법으로 커피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의 재료를 준비하여 다시 시도해 주세요.


방법 1 액체 세탁 세제 ∙ 액체 주방 세제 사용

◾ 액체 세탁 세제나 액체 주방 세제를 찬물에 풀어서 커피 얼룩에 문지릅니다.

새로 생긴 얼룩이라면 :
3~5분 동안 그대로 방치합니다. 더 오래 두어도 되지만 수분이 마르지 않는 정도를 유지해 주세요.

오래된 얼룩이라면 :
30분간 찬물에 옷을 담가둡니다. 5분마다 엄지와 검지로 얼룩을 부드럽게 문질러 풀어 주고, 얼룩이 지워졌는지 확인합니다.

◾ 얼룩이 남아 있으면 따뜻한 물에 5~15분간 담근 다음 깨끗하게 헹궈주세요.

TIP

액체 세제 대신 베이킹소다를 물에 섞어 사용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베이킹소다는 연마성이 있어서 문지르면 옷감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일반적으로 의류 원단에 사용하기에는 베이킹소다보다는 액체 세제가 더 안전합니다.


사용 방법

  1. 베이킹소다 소량을 물에 섞어 페이스트(반죽)를 만듭니다.
  2. 페이스트를 얼룩진 부분에 발라둡니다.
  3. 손으로 얼룩 부위를 살살 문지릅니다.
  4. 얼룩을 최대한 지우고 나서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방법 2 가루 세탁 세제와 백식초의 혼합물 사용

◾ 가루 세탁 세제와 백식초와 물을 1:1:1 비율로 섞어서 페이스트를 만듭니다.

◾ 옷의 보이지 않는 곳에 묻혀 변색이 안 되는지 테스트합니다.

◾ 솔이나 오래된 칫솔로 얼룩을 문질러 닦아냅니다.

◾ 얼룩이 지워지면 옷을 깨끗하게 헹굽니다.

TIP

가루 세탁 세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페이스트를 형성하는 계면활성제의 능력 때문에 액체 세탁 세제보다 커피 얼룩을 더 잘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법 3 얼룩 제거제 사용

◾ 얼룩 제거 스프레이, 얼룩 제거 젤과 같은 얼룩 제거제를 커피 얼룩에 바릅니다.

◾ 5분간 그대로 방치합니다.

TIP

얼룩 제거제가 없다면, 산소 표백제를 얼룩 제거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새하얀 옷에는 염소계 표백제 1/4컵과 물 1갤런(약 3.8L)을 섞어서 사용하세요.


3 세탁하기

◾ 위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평소처럼 옷을 세탁합니다.


4 검사 및 반복하기

◾ 세탁 후에 커피 얼룩이 완전히 제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얼룩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위의 과정을 반복해 주세요.


5 건조하기

◾ 옷을 건조할 때 건조기를 사용하면 건조기의 열로 인하여 얼룩이 굳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연 건조합니다.

◾ '얼룩 제거제 사용' 과정을 반복한 경우라면, 마른 옷에 불빛을 비추어 얼룩의 흔적이 남아 있는지 다시 검사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얼룩이 남아 있으면 '가루 세탁 세제' 과정을 반복하고 세탁한 다음 다시 자연 건조하세요.


ADVERTISEMENT


전문가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전문가 도움이 필요한 경우

세탁 라벨에 드라이클리닝 전용이라고 표시된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세탁소에 가져가세요. 그리고 전문 세탁업자가 적절한 얼룩 제거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얼룩의 위치와 종류를 정확히 전달하세요.

빈티지 의류 역시 직접 얼룩을 제거하려고 하면 옷이 손상될 수 있으니 세탁소에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ADVERTISEMENT


요약

지금까지 옷에 묻은 커피 얼룩 지우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살펴본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ummary

합성 섬유 소재에 묻은 커피 얼룩 제거

◾ 마른 천으로 남은 커피를 닦아냅니다.
◾ 주방 세제와 백식초 혼합액으로 얼룩을 제거합니다.
◾ 원단의 종류에 접합한 세탁 코스로 세탁합니다.
◾ 얼룩이 완전히 지워질 때까지 검사와 반복을 거친 뒤, 자연 건조합니다.


천연 섬유 소재에 묻은 커피 얼룩 제거

◾ 찬물로 커피를 헹궈냅니다.
◾ 액체 세제, 가루 세제, 얼룩 제거제를 사용하여 얼룩을 제거합니다.
◾ 평소처럼 옷을 세탁합니다.
◾ 얼룩이 완전히 지워질 때까지 검사와 반복을 거친 뒤, 자연 건조합니다.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