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띠 순서 (태권도 띠 종류 ∙ 도복 종류)

태권도 띠 종류, 순서

많은 사람들이 태권도는 흰 띠로 시작하여 검은 띠로 마무리되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흰 띠와 검은 띠 사이에 있는 띠는 순서가 어떻게 될까요?

이번에는 태권도 띠의 종류와 순서를 알아보고, 각 띠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도복의 종류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VERTISEMENT


태권도 띠 종류 ∙ 순서

1 태권도 띠 종류

유래

태권도 띠는 본래 '흰색, 갈색, 검은색'의 3가지 색으로 구분됩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3가지 색의 의미

1 흰색
태권도에 입문할 때 두른 흰 띠가

2 갈색
수련 과정에서 쌓인 흙먼지로 인해 갈색이 되고,

3 검은색
수련이 끝날 즈음에는 결국 검은색이 된다.


띠 종류

태권도 띠는 음양오행 사상에서 출발한 오방색을 기준으로 합니다. 크게 다음과 같은 5가지 색상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5가지 색깔 외에 유품자를 위한 빨강색과 검은색이 섞인 품띠가 끼여 있습니다.

의미
흰색
검은색
해와 달, 시작과 완성을 의미
노랑색
파랑색
빨강색
삼극적 원색을 의미


Q 현실에서는?

사실 띠의 색깔에 대한 통일된 규정은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일반 도장에서는 지루함을 느끼는 초등학생 수련생들을 위해 띠를 세분화하여 늘리게 되었는데요.

밤색, 초록색, 보라색, 분홍색부터 2가지 색을 섞은 반반띠도 생겼습니다.

TIP

◾ 같은 동네라고 해도 도장마다 띠의 개수가 8~16개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도장이 다른 경우에는 같은 띠라도 실력 차가 클 수도 있습니다.


2 태권도 띠 순서

띠의 순서는 아래와 같으며, 일반 성인을 기준으로 보통 1~2년 정도면 검은 띠를 딸 수 있습니다.

흰 띠 → 노란 띠 → 초록띠 → 파란 띠 → 보라 띠 → 밤색 띠 → 주황 띠 → 빨간 띠 → 품띠 → 검은 띠


흰 띠부터 빨간 띠까지는 유급자, 품띠는 유품자, 검은 띠는 유단자가 받을 수 있습니다. 유급자의 띠 색깔은 도장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TIP

◾ 유급자
태권도 수련생

◾ 유품자
만 15세 미만의 수련생 중 국기원의 승품심사를 통과한 사람

◾ 유단자
만 15세 이상의 수련생 중 국기원의 승단심사를 통과한 사람


ADVERTISEMENT


3 태권도 띠 색깔 의미

유급자

1 흰 띠 (입문)

태권도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모두 흰 띠로 시작합니다. 흰 띠는 하얀 백지상태에서 배워야 하는 '예의'를 의미합니다.

태권도 예절과 발차기, 막기 동작, 지르기 동작 등 기본 연결 동작을 수련합니다.


2 노란 띠 (2개월)

초보자를 벗어나면 노란 띠를 받게 됩니다. 운동을 통해 힘든 일을 버텨낼 수 있는 '인내'를 배우게 됩니다.

노란 띠는 태극 1장을 수련합니다.


3 초록띠 (4개월)

초록 띠는 '염치'를 의미합니다. 평소에 운동을 게을리했다면 반성하고 부끄러워하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태극 2장을 마치고 3장에 입문하는 단계로 초록색 대신 주황색 띠를 주기도 합니다.


4 파란 띠 (6개월)

파란 띠는 힘든 시간을 견디고 이겨내는 '극기'를 의미합니다.

태극 3장을 마치면 받을 수 있으며, 성인은 초록 띠를 건너뛰고 파란 띠로 승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보라 띠 (8개월)

보라 띠의 경우 도장마다 순서가 다르기 때문에 파란색 이전의 단계로 생각하는 곳도 있습니다.

태극 4장을 모두 익힌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6 밤색 띠 (10개월)

밤색 띠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옳은 일을 행하고 살아가는 '정의'를 의미합니다.

빨간 띠로 승급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초등학생 수련생들은 태극 5장을 마치면 보라색에서 밤색 띠로 바꿔주기도 합니다.


7 주황 띠 (12개월)

초등학생 수련생 중 습득이 느린 친구의 경우, 1년 6개월 이상 다녀야 주황 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황 띠는 태극 6장을 모두 마치는 단계입니다.


8 빨간 띠 (18개월)

빨간 띠는 '열정'을 의미합니다. 수련에 힘쓰는 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히 열정적인 자세로 정진하라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유급자의 마지막 단계로 태극 7장과 8장을 모두 익혀야 합니다.


유품자 ∙ 유단자

9 품띠 ∙ 검은 띠 (2년)

품띠

만 15세 미만의 수련생이 국기원의 승품심사를 통과하면 유품자(1품~4품)가 되는데, 검은 띠로 올라가기 전의 중간단계로 보면 됩니다.

유품자는 품도복과 품띠를 착용합니다. 품도복의 옷깃과 띠의 색깔은 절반은 빨간색, 절반은 검은색으로 이루어집니다.


검은 띠

만 15세 이상의 수련생이 국기원 승단심사를 통과하면 유단자(1단~9단)가 됩니다. 유단자는 검은 옷깃의 단도복과 검은색의 단띠를 착용합니다.


TIP

유품자와 유단자는 승단할 때마다 띠의 색깔은 바뀌지 않고 품수와 단수가 올라갑니다.


ADVERTISEMENT


태권도 도복 종류

태권도 도복 종류


도복 종류

태권도 도복은 유급자, 유품자, 유단자를 구분하기 위해 저고리의 깃 색을 다르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련자 깃 색
유급자 흰색
유품자 빨간색 + 검은색
유단자 검은색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