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 눌리는 이유, 가위눌림의 증상 및 치료와 대처법

가위눌리는 이유

가위눌림은 성인의 30~40%가 살면서 한 번 이상 경험하게 됩니다. 가위에 눌리면 몸이 짓눌리는 듯한 압박감에 큰 공포를 느끼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사람들이 가위에 눌리게 되는 이유와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가위눌림의 치료법과 적절한 대처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ADVERTISEMENT


가위눌리는 이유

1 가위눌림이란?

가위눌림 = 수면마비

가위눌림은 의식은 있으나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며, 의학적으로는 '수면마비'에 해당합니다.

사람은 자는 동안 렘(REM)수면 단계에서 꿈을 꾸게 되는데요. 이때, 우리 몸은 꿈을 실제 행동으로 옮겨 사고가 나지 않도록 근육을 이완시켜 신체 활동을 저하시킵니다.


Q 가위눌림 증상은?

근육이 이완된 렘수면 단계에서 의식이 깨어나면, 호흡과 눈 근육을 제외한 신체에 마비가 옵니다. 그로 인해 몸을 움직이지 못하거나 말을 하지 못하고,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Q 가위눌림 주기는?

가위눌림이 나타나는 렘수면은 수면 중 약 90분에 한 번 주기로 반복되고, 6~8시간의 수면 시간을 기준으로 3~5회 정도 나타납니다.

가위눌림은 사람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보통 몇 초에서 몇 분 이내에 풀립니다.


2 가위눌림의 요인

1 수면 결핍

가위눌림의 주요 원인은 수면결핍입니다. 수면결핍 때문에 수면 사이클이 불규칙해지면 렘수면 도중에 쉽게 깰 수 있어 가위에 눌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수면 사이클을 불규칙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예로 낮잠을 들 수 있는데요. 특히, 낮잠을 오래 자는 경우에는 이 경향이 더욱 뚜렷해집니다.


2 기면병

기면증 환자들 역시 수면 사이클의 장애가 있기 때문에 가위에 자주 눌리게 됩니다.

기면증 환자의 20~40%가 수면마비를 동반하는데, 이 경우 수면마비가 만성화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정신과적 질환

불안장애나 공황장애 등 정신과적 질환들 역시 불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간접적으로 가위눌림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4 유전

단 몇 건의 사례만 보고될 정도로 극히 드물지만 x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ADVERTISEMENT


가위눌림 증상

가위눌림 증상

예전에는 가위눌림이 귀신이나 유령 같은 초자연적인 존재에게 씌었을 때 일어난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위에 눌리면 무언가 몸 위에 앉아있는 듯한 압박감과 자신을 지켜보는 듯한 느낌, 환시 등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가위에 눌렸을 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의 3가지 양상을 보입니다.


1 불청객(Intruder)

주변에 귀신이나 악한 존재가 있는 느낌이 들며, 발자국 소리, 문 열리는 소리 등이 들리기도 합니다.


2 악령(Incubus)

가슴의 중압감으로 인하여 숨을 쉬기 어려워지고, 몸이 짓이겨지는 듯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전정운동(Vestibular Motor)

유체이탈을 하여 몸이 둥둥 떠다니거나 날아다니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허공을 빙글빙글 돌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느낌, 숨이 차거나 막히는 느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 치료법 ∙ 대처법

가위눌림 치료법, 대처법


1 치료법

1 증상이 가벼운 경우

후유증 없이 어쩌다 한 번 가위에 눌리는 것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잦은 가위눌림으로 인하여 잠들기 전 불안하거나 불면, 낮 시간 동안의 피로감이 있다면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Q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방법은?

◾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습관을 유지한다.

◾ 무섭고 잔인한 콘텐츠를 피한다.

◾ 스트레스를 줄이고, 잘 해소한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단, 잠자리 1~2시간 전의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피해야 함)

◾ 수면위생을 개선한다. (저녁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 등)

◾ 바나나, 키위, 파인애플 등을 자주 섭취한다. (수면제 효과가 있는 세로토닌 생성물질인 트립토판이 풍부함)

◾ 잠들기 전 음주나 흡연을 금한다.

◾ 우울증 등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은 적극적으로 치료한다.


2 증상이 심한 경우

가위눌림이 만성화되거나 두통, 주간졸림증, 주간수면과다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수면 건강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이거나 기면병인 경우에는 약물 요법과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2 대처법

사실 가위에 눌렸을 때 특별히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렘수면의 일환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하고 '이것은 꿈일 뿐, 현실이 아니다'라고 되뇌며 다시 잠에 드는 것이 상책입니다.

가위눌림은 특별히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위생에 신경 쓰거나 수면의 질을 높이고, 충분한 수면 시간과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기르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누구나 가위에 눌리지만 대부분 자연스럽게 사라지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가위눌림이 자주 발생하거나 1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가위 눌리는 이유와 가위눌림의 증상 및 치료와 대처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참고자료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