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으면 독이 되는 과일씨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먹으면 독이 되는 과일 씨

많은 사람들이 과일을 즐겨먹지만, 종종 씨에 들어있는 유해한 성분을 모르고 함께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과일들 중에는 씨앗에 독성을 지닌 것들이 꽤 많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먹으면 독이 되는 과일 씨를 알아보고, 그 속에 들어있는 유해한 성분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DVERTISEMENT


먹으면 독이 되는 과일 씨

1 사과씨

사과씨에는 시안화물(청산가리) 계통인 아미그달린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그달린은 사과씨를 씹어 먹을 때 체내에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다행히 사과씨를 씹지 않고 그냥 삼킬 경우, 그대로 배설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사과씨는 씹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사과 한두 개를 먹을 때는 씨를 먹어도 특별한 독성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섭취하거나 많은 양을 한 번에 먹을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Q 많은 양의 사과씨를 먹었을 때 증상은?

두통, 어지러움, 불안,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거나 심한 경우 혈압과 심장박동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어린아이나 노인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주의사항

실제로 우리 몸을 위협할 정도가 되려면 최소한 사과씨 반 컵 정도를 꼭꼭 씹어서 섭취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니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 TIP

종종 사과를 드시는 분들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매일 사과를 챙겨 먹거나 갈아서 즙을 내어 섭취하는 분들은 꼭 씨앗 부분을 제거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2 체리 씨 ∙ 앵두 씨

1 체리 씨

체리 씨에는 물과 반응하면 시안화수소(독성가스)를 발생시키는 시안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체리 씨를 먹었을 때 증상은?

민감한 사람이 체리 씨를 먹으면 발열, 두통, 혈압 저하와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나 체중이 적은 사람들은 독성 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주의사항

체리 씨에는 1g당 대략 170㎎의 시안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체리 씨 1~2개로도 충분히 위험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양입니다.

◾ 사례
실제로 영국 BBC 방송에서 체리 2개를 씨까지 씹어 먹은 사람이 10분 뒤에 극심한 고열과 두통으로 인해 응급실에 실려가서 해독 치료를 받은 기사를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 TIP

체리 씨를 씹지 않고 그냥 삼킬 경우 소화되지 않고 배설로 배출되지만, 되도록이면 체리를 먹을 때 씨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앵두 씨

앵두 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시안배당체가 함유되어 있어, 사과씨와 마찬가지로 과잉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주의사항

앵두 씨를 하루 7개 이상 과잉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앵두를 먹을 때에는 씨를 발라내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ADVERTISEMENT


3 매실씨 ∙ 살구씨

1 매실씨

매실씨에는 강력한 독성 물질인 아미그달린이 들어있습니다. 아미그달린은 몸속에서 시안화수소(독성가스)로 분해되어 독성 반응을 일으킵니다.


Q 매실씨를 먹었을 때 증상은?

매실씨를 섭취하여 체내에 시안화수소의 농도가 높아지면, 혈압 상승, 두통, 식중독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보통 매실씨에서 문제가 되는 아미그달린을 분해하기 위해 매실을 설탕에 절이거나 술을 담가서 먹는데요.

매실주를 담글 때, 시안화합물과 알코올이 만나면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에틸카바메이트가 생성되기 때문에 반드시 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2 살구씨

살구씨에는 시안배당체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식품으로 섭취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먹지 못하는 씨앗 중에서 일부 씨앗들은 기름을 짜서 이용되기도 하는데, 살구 씨의 경우에는 이마저도 불가능합니다.


! 주의사항

살구씨는 복숭아씨처럼 약용으로 이용되기도 하지만, 일반인들이 살구를 먹을 때는 씨를 버리고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복숭아씨

복숭아씨에는 시안배당체라는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2012년 식품의약품 안전청은 복숭아씨를 '식품으로 섭취할 수 없는 씨앗'으로 분류했습니다.

시안배당체는 그 자체로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효소의 작용으로 인해 생성되는 시안화수소(독성가스)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시안화수소는 청색증이나 호흡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복숭아씨를 먹는 것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의사항

복숭아씨에 들어있는 시안배당체의 함유량은 앵두 씨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먹으면 독이 되는 과일씨를 알아보았습니다. 씨까지 함께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