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목차
보관 중인 고구마 중에서 먹기 좋은 것을 고르다 보면, 검은색 반점이 있는 것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고구마는 버리기에는 아깝고, 먹으면 탈이 날까 걱정이 되는데요.
이번에는 검은색 반점이 있는 고구마를 먹어도 되는지, 그리고 검은색 반점의 정체는 '검은무늬병'이 맞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검은색 반점의 정체는?
검은무늬병의 증상
고구마에 있는 검은색 반점은 '검은무늬병'에 감염되었을 때 발견되는 증상입니다.
Q 검은무늬병이란?
검은무늬병은 곤충이나 동물이 고구마에 낸 상처를 통해서 병원체 '세라토시스티스 핌브리아타(Ceratocystis fimbriata)'가 침투하여, 고구마 조직에 균사를 퍼트려 검게 썩도록 만드는 병입니다.
검은무늬병 고구마 먹어도 될까?
독소 있어서 섭취 금지
'검은무늬병'에 감염된 고구마에는 '이포메아마론'이라는 독소가 있어서 절대 섭취하면 안 됩니다. 이 독소를 섭취할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증상
가벼운 증상
◾ 식욕 감퇴
◾ 호흡곤란
◾ 눈의 충혈
◾ 설사
심한 증상
◾ 폐, 간의 괴사로 인하여 사망에 이를 수 있음
2 처리 방법
'검은무늬병'에 걸린 고구마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말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Q 반점만 도려내면 먹어도 되지 않을까?
겉으로 반점이 보이지 않더라도 이미 독소가 내부까지 퍼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먹지 말고 버려야 합니다.
Q 함께 보관하던 고구마들은 괜찮을까?
함께 보관하던 고구마도 검은 반점이 없는지 모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겉이 멀쩡한 고구마도 쓴맛이 난다면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 TIP
'검은무늬병'은 고구마 표면의 상처를 통해서 발생하므로, 구입할 때 표면이 깨끗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