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가시 일반쓰레기, 음식물쓰레기? 생선뼈 분리수거는?

생선가시와 생선뼈 일반쓰레기,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방법

노릇노릇한 생선구이나 얼큰한 매운탕을 먹고 난 뒤 뒷정리를 하다 보면, 한곳에 모아둔 생선가시나 생선뼈를 어떻게 버려야 할지 헷갈릴 때가 있는데요.

내가 먹은 음식이니 음식물 쓰레기인 것 같기도 하고, 딱딱한 뼈라서 일반 쓰레기인 것 같기도 하죠. 이번에는 생선가시와 생선뼈를 어떻게 분리수거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VERTISEMENT


생선가시, 생선뼈 일반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생선가시, 생선뼈 일반 쓰레기 분류
Credit: 대한민국 해양수산부

생선가시 ∙ 생선뼈 = 일반 쓰레기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음식물인데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할지 고민되는 경우 가축사료로 활용이 가능한지 따져보면 쉽게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동물이 먹을 수 있는지 따져보라는 것인데요. 날카로운 생선가시나 생선뼈는 동물이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생선가시, 생선뼈 분리수거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

앞서 설명한 대로 생선가시와 생선뼈는 일반 쓰레기이므로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하면 됩니다. 다만, 뼈에 살이 붙어 있는 경우에는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안 되는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Q 왜 살이 붙어 있으면 안 되나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생선 살은 음식물 쓰레기이기 때문에 모두 발라내어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만약, 살이 붙어 있는 생선뼈를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릴 경우 '음식물과 일반 쓰레기 혼합배출' 건에 해당되어 과태료가 부가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Q 과태료는 얼마인가요?

◾ 1차 위반 시: 10만원
◾ 2차 위반 시: 20만원
◾ 3차 위반 시: 50만원


Q 감면받을 수는 없나요?

과태료 처분 사전통지를 받은 경우, 의견 진술 기간 안에 자진 납부하면 과태료의 2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