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과일, 바나나 2개면 OK

혈압 낮추는 과일 바나나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나이가 들수록 과일을 먹을 때에도 혈압을 신경 쓰게 됩니다. 저 역시 고혈압이 집안 내력이라 음식을 먹을 때 신경을 쓰는 편인데요.

이번에 의학 전문지 '저널 오브 휴먼 하이퍼텐션(Journal of Human Hypertension)'에 게재된 연구 결과를 다룬 기사들이 눈에 띄어서 정리한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ADVERTISEMENT


혈압 낮추는 과일 바나나

혈압 낮추는 가장 쉬운 방법은 '중간 크기 바나나 2개 섭취'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CL)의 조지 국제보건연구소(GIGH) 연구팀에 따르면, 여성 손바닥 크기 정도 되는 중간 크기의 바나나 2개를 섭취하는 것이 고혈압을 치료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중간 크기 바나나 2개에는 칼륨이 844mg으로 약 1g 정도 들어있는데, 연구 결과 매일 칼륨 섭취량을 1g 늘리면 수축기 혈압이 2㎜Hg 만큼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해당 연구는 2021년 중국에서 5년 동안 2,0995명을 대상으로 소금 대체품과 뇌졸중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논문의 자료를 분석한 것으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Q 연구 내용

참가자의 요리에 일반적인 소금과 칼륨이 풍부한 소금 대체품을 사용하여 혈압 변동치를 기록한 자료를 분석함


Q 연구 결과

◾ 소금 대체품을 섭취한 대상자들의 혈압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함

◾ 혈압 하락분의 80%는 칼륨 섭취 때문으로 나타남

◾ 매일 칼륨 섭취량을 1g 늘리면 수축기 혈압이 2㎜Hg 만큼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 연구 참가자 중 3천 명이 뇌졸중을 일으켰지만, 소금 대체품을 섭취한 대상자들은 뇌졸중의 가능성이 14% 적게 나타남

참고자료


ADVERTISEMENT


그 외 혈압 낮추는 과일들

아보카도 ∙ 멜론 ∙ 바나나 순

바나나 외에 칼륨이 많이 함유된 과일들을 찾아봤는데요. '아보카도, 멜론, 바나나' 순으로 칼륨의 함량이 높았습니다.

특히, 아보카도는 '칼륨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국가표준 식품성분표에 따르면 100g 당 482㎎으로 수박의 3.5배 이상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 다음 칼륨 함량이 높은 것은 멜론으로 374mg이 들어있고, 바나나는 355㎎으로 세 번째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 과일 속 칼륨 함량표

과일 칼륨 함량(100g당)
아보카도 482㎎
멜론 374㎎
바나나 355㎎
키위 262㎎
토마토 250㎎
ADVERTISEMEN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