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년생분들에게는 '빙모'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단어는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게 되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데요.
'빙모'는 장례와 관련된 상식적인 단어이므로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번에는 '빙모'와 '빙모상'의 뜻, 그리고 부고 문자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빙모상 뜻
1 빙모 뜻
빙모 = 장모
'빙모(聘母)'에서 '빙'은 장가들다, '모'는 어머니를 뜻합니다. 두 단어가 합쳐져 '장가들어 생긴 어머니', 즉 아내의 어머니인 장모를 의미하는데요.
정확히는 타인의 장모를 지칭할 때 사용되며, 일상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고 주로 장례식장 같은 곳에서 듣게 되는 표현입니다.
2 빙모상 뜻
빙모상 = 장모의 장례
'빙모상(聘母喪)'은 장모의 장례를 의미합니다. 사위를 포함해 제3자가 장모상을 공손하게 언급할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빙모상 부고 문자
빙모상을 겪은 분이 부고 문자를 보내거나, 빙모상 부고 문자를 받은 지인의 입장에서 각각 어떻게 문자를 보내야 하는지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부고 문자를 보내는 경우
1 빙모상 치르기 전
Q 부고 문자를 보내는 대상은?
◾ 본인 기준으로, 친가 쪽의 부모님, 자녀, 조부모님께는 부고 문자를 보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외가 쪽에는 보통 부고 문자를 보내지 않지만, 친분에 따라 적절하게 보내도 괜찮습니다.
◾ 지인들에게는 일반적으로 반려자의 부모님 부고 문자를 잘 보내지 않지만, 개인적인 친분에 따라 빙모상 부고 문자를 보내기도 합니다.
! 빙모상 부고 문자 예시
저희 가족의 따뜻한 햇살이셨던 [고인 이름] 장모께서 돌아가셨습니다. 슬픔에 잠겨 있지만, 사랑과 헌신으로 가득했던 추억 속에서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발인은 [날짜] [시간] [장례식장]에서 거행됩니다.
[상주 연락처]
2 빙모상 치른 후
빙모상을 치른 후, 조문해 주신 분들께는 늦지 않도록 3일 이내에 감사의 답례 문자를 보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빙모상 답례 문자 예시
삼가 인사드립니다. 금번 저희 장모상에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기꺼이 방문해 주셔서 남편(아내)과 저에게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잘 치를 수 있었기에 진심으로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이 감사함은 오래도록 잊지 않고 기억하겠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 올리는 것이 도리이오나, 아직 경황이 없어 글월로 대신함을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귀댁에 건강과 평안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000배상
2 부고 문자를 받은 경우
빙모상 부고 문자를 받으신 분들은 장례식 참석 여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답장을 보내시면 됩니다.
! 장례식장 불참 시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을 하지 못해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 멀리서나마 큰 슬픔에 위로를 보내드리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장례식장 참석 시
어떠한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겠지만, 삼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진심 어린 마음으로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Q 지인, 직장동료의 빙모상에 가야 하나요?
친분이 깊은 경우, 장례 예절에 따라 조문을 가는 것이 적절합니다. 부득이 참석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상주의 계좌로 빙모상 조의금을 보내는 것도 마음을 전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빙모상의 뜻과 부고 문자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빙모상의 조의금 금액과 휴가를 며칠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 댓글